찬양 : 보아라 즐거운 우리 집(찬 235장)
말씀 : 창세기 37:1-17
설교 : 인간의 부족함과 하나님의 성취
미성숙함과 갈등
야곱과 가족들은 아버지 이삭이 거류하던 가나안 땅(헤브론)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1절) 그러나,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인 야곱 일가에 갈등과 비극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17세 청소년이었던 요셉은 형제들의 잘못(부적절한 행동, 악한 소문)을 아버지에게 고자질했습니다.(2절) 또, 요셉은 온 가족이 자기에게 절하는 미래를 보여주는 꿈에 대해 자랑했습니다.(5-9절) 여기에서 요셉의 인격적 미성숙함이 드러납니다. 남의 비밀을 누설하는 자는 신실하지 못한 사람입니다.(잠 11:13) 미성숙한 행동으로부터 관계의 갈등이 일어납니다.
편애와 시기
아버지 야곱이 노년에 얻은 아들 요셉에게 채색옷을 지어입히며 다른 아들들보다 편애했습니다. 야곱은 이미 아버지 이삭이 형 에서를 편애함으로 인해 엄청난 갈등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편애의 잘못을 또다시 저질렀습니다. 형들은 동생 요셉과 편안한 말조차 나눌 수가 없었습니다.(4절) 그들의 내면에는 평안 대신 시기심과 증오와 적대감으로 가득 차올랐습니다.(11절) 그들의 관계 안에도 평화가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지도자의 편애는 구성원 사이의 평화를 깨뜨리는 도화선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
야곱을 통해 이루시는 하나님의 뜻은 온갖 갈등과 고통의 시간을 지나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과정에서 모든 사람을 연단하셨습니다. 미성숙했던 요셉은 고난의 세월을 통해 ‘작은 예수’로 성숙해갔고(시 105:19) 다른 형제들과 아버지 야곱까지도 하나님의 사람들로 빚어져 갔습니다.
야곱의 새로운 이름 ‘이스라엘’은 야곱의 12 아들을 통해 이루어지는 나라 ‘이스라엘’로 이루어졌고, 온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성취되게 하셨습니다. 요셉의 꿈을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뜻은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인간의 부족함을 통해 당신의 뜻을 이루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