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겔 37:1-14
설교 : 말씀의 능력을 얻으려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질 것을 믿으려면 굉장한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보통의 생각이나 사고로는 말씀이 약속한 것을 온전히 믿고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중 에스겔의 마른 뼈 환상은 최고의 상상력이 요구됩니다. 생명이라고는 전혀 없는 마른 뼈가 생명을 넘어 군대가 된다는 것은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한 일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런 일을 능히 가능하게 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하지만 단지 상상하는 것만으로는 말씀의 능력을 맛볼 수 없고 성령의 역사가 임해야만 가능합니다. 광야 같은 우리의 심령 속에 성령께서 역사하시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마른 뼈임을 상상하라
하지만 이에 앞서 우리가 직면해야 할 한 가지 일이 있습니다. 마른 뼈 환상의 결과가 대단하지만 그 전에 우리가 마른 뼈라는 것을 직시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마른 뼈라는 것은 어떠한 생명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마른 뼈라고 하면 이를 순순히 받아들일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 반응이 우리가 마른 뼈라는 반증이지만 그마저도 깨닫지 못하고 완고하며 교만하게 생명의 창조주인 것처럼 살아가는 우리입니다.
여러분 마른 뼈를 본 적 있으십니까? 얼마나 볼품없고 추한지 아십니까? 그 뼈로 살리는 일보다 죽이는 일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른 뼈에 대한 상상을 깊이 해봐야 합니다. 그것이 얼마나 참혹하고 암울한 상태인지를 뼈저리게 깨달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 다음을 상상하고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말씀이 이뤄낼 일을 상상하라
하나님께서는 마른 뼈에 생기를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군대가 되는 일을 행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어떤 것도 아니라 오직 말씀으로만 이 일을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우리의 생각과 상상을 뛰어넘는 영역의 역사임을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아는 길은 상상하는 것뿐입니다. 더 과감하고 더 크고 넓게 상상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어떤 일들을 이루어내실지 얼마나 놀라운 역사를 보여주실 지를 기대하며 상상해야 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과 지경보다 훨씬 넓은 분이시기에 우리의 상상 이상의 결과가 이뤄질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우리에게 새로운 신앙의 길이 필요할 때입니다. 그런 길은 말씀만이 이뤄낼 수 있고, 상상력만이 이 일을 갈 수 있게 합니다. 마른 뼈도 살리실 주님의 말씀이 답답한 우리에게 놀랍고 새로운 신앙의 길을 허락하실 것이고, 우리는 간절히 바라고 상상하면 말씀이 이뤄낼 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우리의 상상은 순종과 헌신이 동반되어야 이뤄질 수 있고 이뤄내실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생명의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에만 있음을 의지하고 그 놀라운 능력과 함께 하는 성도들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댓글